일본에서 일하는 회사원

[일본생활 꿀팁]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 추천하는 방법(트랜스퍼와이즈Transferfwise)

푸딩러 2020. 10. 10. 11:28

일본생활 5년하면서 여태까지 한국으로 송금할 일이 한 번도 없었거든요.

 

그런데 연차가 쌓이면서 높아지는 세금을 보며..절세 방법을 고민하기 시작합니다.

일본에 계신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시는 <한국 부양가족 등록>이 있더라구요. 

 

처음엔 '굳이...'라고 생각했는데 부양가족 한 명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크다는 걸

급여 담당이 되고서 알았어요.

 

뒷북 치는 식이지만 올해 연말정산 때부터는 부양가족 등록을 하려고 저도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을 시작했어요.

올해 5월부터 시작해서 아직 반년 정도밖에 안됐지만 시작하기 전에 이것저것 알아봤어요.

 

  1. 일본에 있는 한국 신한은행 이용, 일본은행 이용 : 가장 안심 안전, 수수료가 비쌈
  2. 사설 송금업체 이용: 빠르고 수수료 저렴한 곳도 있지만 신용도 걱정, 개인정보를 보내야하기에 부담감 있음
  3. 핀테크 기업 서비스 이용: 빠르고 수수료 저렴한 곳도 있음, 거의 신생 기업들이어서 불안함은 있음
  4. 라인페이 서비스: 가장 보편적이고 저렴했지만 서비스 중단

 

 

1번. 

시중 은행이다보니 직접 은행 방문을 해야 하더라구요.

처음 등록때만 방문하고 그 뒤론 세븐일레븐 ATM에서 이체 가능 등 편리한 기능도 있는것같았는데 저는 처음 등록때문에 방문하는 것조차 번거로웠고 그 번거로움을 감수할만큼 서비스가 이득인것도 아니어서, 포기했어요.

 

 

 

2번.

도쿄에 살면 신오쿠보에 사설 업체가 여럿 있는 것 같았는데 저는 도쿄가 아니고..

인터넷에서 좀 알려진 사설 업체를 찾아서 사이트 등록을 해봤습니다. 라인 문의도 바로 가능하고 친절하셨어요.

대신 한국 수취인 정보(신분증)까지 등록을 해야 하더라구요. 등록에 이중으로 손이 갔어요. 

송금은 주말 공휴일 빼면 바로 가능했고 일정금액까지 수수료가 고정이었어요.

매일 환율이 바뀌는데 인터넷 후기 찾아보니 이 업체는 환율을 좀 후려친다(?)는 평가가 많아서 두세번 쓰고 관뒀습니다.

 

 

 

3번.

제가 이 글을 쓰는 목적이기도 합니다. 이 방법이 제일 괜찮았거든요.

<트랜스퍼와이즈 Transferwise> 사이트를 추천합니다. 한번 정착하니 이제 이것만 쓰게되더라구요. 

가장 큰 메리트는 처음 송금할 때 추천인 링크로 가입하면 수수료가 무료라는 것 ! ! !

저도 그렇게 입문했어요.

 

https://transferwise.com/invite/u/kangak

 

링크 타고 들어가셔서 가입하시고

(해당 링크말고 사이트로 따로 접속하셔서 가입해버리시면 무효입니다 ㅠㅠ)

송금하시면 되세요. 

*** 트랜스퍼와이즈가 와이즈 (Wise)로 이름이 바뀌었어요!

와이즈여도 윗 URL 추천인링크는 그대로 사용가능하니 걱정마시구 사용하셔용

 

처음엔 저도 불안해서 1번, 2번 방법이랑 실제 송금금액 비교해보고 했는데 결과적으로 트랜스퍼와이즈가 제일 이득이어서 선택했습니다. 가입 방법도 제일 간단했구요. 어플이 있어서 신분증 사진 찍어서 어플에 등록하면 끝입니다. 등록한 사진 심사해서 통과되면 송금이 가능하신데 주말이었는데도 통과까지 30분도 안걸렸어요.

부양가족 등록에 필요한 송금내역도 출력가능하니 편해요.

 

부양가족 등록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글은 아래에 링크했습니당!

 

[번역포맷有] 연말정산 | 일본에서 부양가족 등록하기

연말정산의 시기다.. 페이롤 담당자였을 땐 정말 길게도 느껴지는 시기였다.10월말~연말이 바로 그 시기. 같은 팀 동료들을 붙잡고 12월 31일은 대체 언제오냐며 카운트다운을 하는 바로 그 시기.

i-pudding.tistory.com

 

일본에서 한국으로 송금하는 방법으로 처음에 많이 비교해보시고 걱정도 되실텐데,

저는 (현재로서는) 3번 트랜스퍼와이즈 를 가장 추천해요!

아마 구글 검색하셔도 트랜스퍼와이즈 추천글이 가장 많지 않을까 싶어요.

 

 

현명하게 이득보면서 송금하시길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