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 연재글

10월 1일에는 저를 칭찬해주세요

푸딩러 2020. 10. 7. 00:02

10월 1일은 내 나름의 기념비. 매년 이 날이 되면 나는 칭찬받고 싶다. 바로 일본에서 첫 회사생활을 시작한 날이기 때문.

 

특히나 2020년 10월 1일은 내가 일본에서/HR로서 일한 지 만 5년 꽉 채우는 날.

 

토닥토닥, 이번 한 해도 채우느라 고생했어.

신기하게도 올해 10월 1일에는 5년 전과 똑같은 업무를 맡았다. 바로 내년 입사자들의 ‘내정식’.

 

이제는 익숙하게 여기는 단어지만, 일본에서는 합격통지를 받고 정식으로 입사하기까지를 내정 기간이라 하여, 한국과는 다르게 내정자, 내정식이라는 단어가 존재한다.

 

내정자여도 아직 정식 입사자는 아니기에 회사에 있어 내정자는 아주 소중한 존재.

그들에게 '당신은 정식으로 내정자입니다'는 세리머니를 하는 것이 내정식. 으레 보통의 입사식처럼 사장이 내정서를 전달하여 내정자임을 인식시킨 뒤, 후반 프로그램으로 내정자끼리의 친목을 다지는 연수가 있는 것이 일반적이다.

 

친목을 다지는 연수가 일반적으로 존재하는 이유는,

내정자들이 입사까지 이어지기까지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동기'이기 때문.

그들 입장에서 보면 이 날 처음으로 서로의 존재를 알게 되는 셈이기에 HR로서는 이 첫 만남에 꽤 공을 들인다.

아이스 브레이크, 자기소개, 팀별 대항 워크.. 내정 기간 동안 내주는 과제도 개인이 아닌 그룹과제가 보편적.

5년 전의 나는, 입사 첫날부터 내정식 진행을 돕게 되었다.

그때는 회사의 사정으로 10월 1일이 아닌 2주 정도 뒤의 날에 내정식을 치렀다.

 

당시 내가 준비했던 건 내정자 전원 당일 경로를 메일로 확인, 경리에 연락해 개별 교통비 지급 준비, 연수 뒤 뒤풀이 장소 물색 및 예약, 뒤풀이 참석 여부에 대해 전화로 확인 등 아주 부분적인 것들이었다. 그때 일본어를 워낙 못해서 뒤풀이 참석 전화를 한 명 한 명 돌릴 때마다 내정자들이 전화 너머로 침묵과 함께 당황해하던 게 선명히 기억난다.

 

어..? 응..? 일단 회사 HR이니 무례하게 다시 물어볼 수도 없고, 그런데 이 사람이 하는 질문은 못 알아듣겠고..

 

이런 반응이었다.

2016 입사자들아, 그땐 미안.

 

 


재밌게 읽으셨나요? 아래 링크를 눌러 제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이어지는 이야기를 읽어보실 수 있으세요!

 

푸딩러의 브런치

회사원 | 한국토종으로 일본 현지 외국계기업에서 인사담당자(HR)로 근무중인 회사원입니다. 외국인의 시선, 인사담당자의 시선으로 보통의 일본생활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