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 연재글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일본에 와서 이 고생을

푸딩러 2020. 10. 25. 10:45

브런치를 시작한 건 올해 6월의 일. 일본에 와서 회사 생활을 시작한 건 5년 전의 일.

브런치에는 비교적 최근의 있었던 일들, 생각하게 하는 일들을 쓰고 있고 글은 거의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하지만..

일본에서 직장인 생활을 시작하고 처음 2년 정도는 정말 힘들었다.

 

'내가 무슨 부귀영화를 누리겠다고 일본에 와서 이 고생을 하고 있나'하며 늦은 저녁 회사 불 꺼진 사무실에서 흐느껴 운 적도 있다.

 

한국에 있는 부모님한테 전화해서 그냥 다 관두고 한국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엉엉 운 적도 있다.

 

창피한 일이지만, 진짜로 출근 안 하고 한국행 비행기 티켓 사서 한국 간 적도 있다.

 

 

신기하게도 몇 년이 지나니 힘들었던 일들은 다 잊어버렸다. 글로 쓰려해도 쓸 만큼 그때의 감정이 잘 떠오르지도 않는다.

 

분명한 건, 당시 내가 힘들었던 건 일본에서의 생활환경, 외국인으로서 받는 차별과는 전혀 상관없는 이유였다는 것.

내 상사, H상이 나를 힘들게 했었다.

H상과 있었던 -지금 생각해낼 수 있는-간단한 에피소드를 써보고자 하는데 이 글이 예전 상사에 대한 비방이 되지는 않을지 아주 조심스럽다. 그래서인지 이 글을 발행하기까지 꽤 시간이 걸렸다.

 

 

H상은 교육관이 철저한, 다소 엄격한 상사였다.

'경험 학습'이론에 기초해 교육을 했다. 사람이 무언가를 배울 때 교과서/책, OJT 등의 툴보다 가장 효과적인 것이 '직접 경험하는 것'이라는 이론이다.

 

그래서 무언가를 가르쳐줄 때도 처음 딱 한 번은 H상이 몸소 시범을 보이고, 그다음부터는 내가 직접 해야 했다.

예를 들면 학교 경력개발센터 방문.

회사 구인표를 들고 진로담당 선생님을 만나 인사를 드리고, 올해 회사 채용에 대해 설명을 하며 학생 추천을 부탁하는 일종의 영업이다.

 

H상은 딱 한 번, 동행을 해주었고 그다음부터는 학교에 전화해 약속 잡기, 운전해서 학교 가기, 선생님께 인사드리기 등 모두 혼자 해야 했다. (다른 현県까지 가기도 했다)

 

이 정도는 약과였다.

 

입사하고 딱 일 년 채운 때에, ‘내년 한 달간 신입사원 연수 혼자서 다 할 수 있겠지?’라고 H상이 자연스레 물어왔다.

 

도전과 성장에 목말라 있던 나는 흔쾌히 해보겠다고 했다. 대신 (당연하지만) 혼자서 모든 걸 다 정하고 진행할 순 없으니 중요한 사항들을 상담하는 건 괜찮냐고 물었다.

 

H상은 물론 괜찮다고 했다.

 

 

하지만 준비가 시작되니, H상은 내 말을 전혀 들어주지 않았다. 항상 바쁘다며 신경질적이었고, 그 정도도 혼자 결재할 수 없냐며 화내기도 했다.

(예를 들면 비즈니스 매너 연수 외부업체 선정. 이걸 상사 허락 없이 어떻게 혼자 결정하지? 지금 생각해도 놀랍다)

 

그러면서 ‘이제 몇 개월밖에 안 남았는데 진행은 잘 되고 있는 거 맞냐’며 사무실에서, 같은 부서 사람들 앞에서 나를 다그쳤다. 이런 부분들이 하나하나 수치스러웠다. 윽박지르거나 물건을 던지는 행위는 일절 없었지만, 생각해보니 이게 바로 일본에서 말하는 '파워 하라'(직장 내 괴롭힘) 일지도 모른다. (실제 다른 부서 사람들은 H상과 나의 관계를 '상사의 일방적인 직권 남용'이라 하기도 했다)

 

어찌 됐든 연말, 1월, 2월.. 시간은 흘러갔고 혼자서 모든 준비는 하고 있었지만 여전히 불안함은 남았다. 다 내 교육을 위해 이렇게 몰아붙이는 거려니 하며 어떻게든 마음을 잡았다.

 

한편으론 이건 과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든 과정을 옆에서 지켜보고 있는 같은 부서 사람들도 H상의 태도를 보며 나를 걱정했었다.

 

어느 날 아침, 드물게 기분이 좋아 보이는 날이었기에 이때다 싶어 신입사원 연수 콘텐츠로 상담을 하러 H상 자리로 갔다.

 

 

 

 

재밌게 읽으셨나요? 아래 링크를 눌러 제 브런치를 구독하시면 이어지는 이야기를 읽어보실 수 있으세요!

 

푸딩러의 브런치

회사원 | 한국토종으로 일본 현지 외국계기업에서 인사담당자(HR)로 근무중인 회사원입니다. 외국인의 시선, 인사담당자의 시선으로 보통의 일본생활에 대해 여러분과 공유하고 싶습니다.

brunch.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