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결혼하기

[국제결혼] 일본 결혼식 문화: 회사 선배 결혼식에 초대받아 직접 다녀온 후기

푸딩러 2020. 11. 17. 19:27

이 글은 코로나 전인 2019년 9월에 다녀온 결혼식 후기입니다

 


일본에서는 결혼식, 꼭! 초대하고 싶은 사람들만 손님으로 부른다고 한다.

그래서 살면서 3번 초대받으면 성공한 대인관계다 (?) 라는 우스개소리가 있을 정도이며, 초대받는 횟수는 평균 1~3회 정도.

결혼식에 초대하는 방식

혼인신고 했다는 보고를 함→결혼식에 초대하고 싶다는 뜻을 전함→결혼식 3~4개월 전에 초대장을 집으로 발송→확인 후 참석여부에 대한 답장을 부부에게 보냄

가능한한 많은 사람들을 초대해 성대하게 축하받는 한국 결혼식과는 문화가 사뭇 다르다.

그리고 처음으로 초대 받은 결혼식은 회사 선배 결혼식.

최대한 예의 갖춰 가야하는 문화. 미용실 가서 머리 셋팅은 필수. 그리고 제대로 된 드레스를 갖춰 입고 간다.

거의 모든 미용실에 결혼식 참석용 머리 셋팅 메뉴가 따로 있을 정도.

메이크업도 같이 해주는 미용실들도 많다. 나는 첫 참석이어서 머리+메이크업까지 빡세게 받고 갔다

축의금담당으로 받은 사례금. 5천엔!이나 들어있었다.

결혼식 축의금 담당을 맡게 되었다. 손님들이 오면 입구에서 축의금 받는 우리나라에도 있는 그 같은 역할.

 

여기에도 미니 매너가 정해져있는데,

먼저 손님이 "결혼 축하드립니다"라는 말로 봉투를 건네면

"감사합니다"고 양손으로 정중하게 축의금 봉투를 받는다.

그리고 손님 방명록에 이름과 주소 기입을 부탁하고, 당일 책자를 건낸다.

당일 책자는 두 사람의 프로필, 피로연 좌석배치표, 피로연 메뉴가 적혀있는 게 일반적.

이 날 축의금 담당했다고 사례금을 받았다. 봉투가 귀염뽀짝해서 찍어봄

(다른사람들에겐 비밀이얌 이라고 적혀있음)

 

참고로 축의금은, 기본 3만엔(30만원)이다. 상사, 선배 등 손윗사람의 경우에는 5만엔~ 어마어마한 금액들을 낸다.

 

그리고 본식.

서양식 결혼식을 올리는 경우에는 한국과 다르게 크리스찬/기독교 식 이 일반적이다.

외국인 선생님이 나와서 어눌한 일본어로 식을 진행한다.

나는 여기에 위화감을 느껴서 내 결혼식 때는 기독교식 아니고 그냥 주례 없는 결혼식으로 할 예정..

 

본식이 끝나고 신랑신부가 한번 퇴장한다. 하객들은 세레모니를 위해 식장 밖에 따로 모여서 준비를 함.

꽃잎 던지기, 종이학 던지기 등 다양한 세레모니가 있는데 이 날은 비누방울 불기였다.

신랑신부가 다시 등장하면 비누방울 열심히 불어주고 단체사진 찍는다.

그리고 다음은 피로연 시작.

자리가 정해져있는 만큼 자기 자리에는 이름표가 놓여져있다.

오른쪽에는 오늘의 코스 요리 메뉴, 드링크 메뉴가 적힌 메뉴판이 있다.

왼쪽에는 답례품 안내. 보통 결혼식에 가면 답례품을 3종류정도 준비해서 피로연 자리에 미리 놓아둔다.

요즘은 짐이 된다는 이유로 택배로 대체 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는데, 이 날 참석한 결혼식은 택배 답례품.

"내일 집에 답례품이 도착할 예정입니다"라고 안내문이 놓여져있었다.

 

그리고 코스 요리가 시작되었다. 이 날 신랑신부는 "해바라기"를 컨셉으로 한 결혼식이어서 스타터는 해바라기.

먹는동안 신랑신부 성장, 만남 스토리가 담긴 동영상을 틀어주고 신랑신부 각각 회사 상사/친구 등이 나와서 어떤 사람인지 얘기하는 스피치 자리도 있다. 이 날을 위해 신랑신부가 알차게 준비한 흔적이 보였다.

선배가 요리가 정말 맛있는 곳이니 기대해도 좋다며 몇번씩 자랑했는데, 진짜로 맛있었다. 먹는동안 갓 구운 빵도 계속 나온다.

차려입은 드레스 입고 갔는데 과식해서 좀 힘들었다

빠질 수 없는 고기 요리..

메인인 고기요리가 나올 때 쯤이면 이미 케이크 커팅도 하고, 신부도 칼라 드레스로 옷 갈아입고 나오고, 동영상도 틀어주고, 대략적인 행사 식순은 거의 끝나는 상태.

 

디저트로는 케이크 커팅한 웨딩 케이크도 한 조각 같이 나온다.

그리고 하이라이트 이벤트인 촛불 켜기 용 촛불도 같이 받았다.

 

신랑신부가 촛불을 각각 한명씩 켜주면 하객들이 릴레이로 촛불을 이어받는 세레모니.

이게 끝나면 신부가 부모님한테 편지 읽고 , 신랑신부가 부모님께 선물 증정하고, 퇴장하고 끝.

미용실 가느라 10시 쯤 집에서 나와서 집 돌아간게 저녁7시 정도였다.

결혼식 내내 이걸 몇달간 준비한 신랑신부 고생이 느껴져서 진심으로 축복하는 마음과 동시에 "나는 저렇게 할 수 있을까?"하는 등 여러 생각이 교차한 하루였다